안녕하세요 이거 DAM?의 스티븐입니다.
간혹 모델링을 하다 보면, 서로 다른 형태의 단면을 가지는 부분을 연결해야 하는 경우를 발생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종종 발생해서 당황할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서로 다른 형태의 단면을 (상하이형상) 연결해서 표면이나 솔리드 모델을 만들 때는 로프트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프트 기능의 특징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프트 특징
로프트는 여러 개의 단면을 정의하고 이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복잡한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단면의 모양이 달라도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연결을 할 때 추가적인 연속성 및 가중치를 지정하면, 더 정밀하게 형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로프트를 사용할 때는 단면을 선택하는 순서와 시작점, 방향을 주의해야 합니다. 단면을 선택하는 순서가 각 단면을 연결하는 순서이기 때문에 무작위로 선택할 경우 결과물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또, 시작점의 위치에 따라서 결과물의 표면이 비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하나의 라인 상에 정렬되도록 선택해야 합니다. 끝으로 아래 그림 상에 존재하는 갈색 화살표가 방향을 의미합니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각 단면의 스케치의 특정 지점끼리 이어서 형상이 만들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방향 설정이 서로 반대로 정의된다면, 정상적인 형상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끝으로 스윕 기능처럼 특정 경로를 따라 움직여야 하거나 외형을 더 세부적으로 조정하기 위해서 가이드 경로를 추가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사용하는 3D CAD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ZW3D에서는 드라이브 로프트 또는 바이레일 로프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로프트 사용 방법
ZW3D를 기준으로 로프트의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ZW3D를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체험판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01. 서로 다른 모양의 두 단면을 일정 거리만큼 떨어진 위치에 스케치로 그립니다.
02. 로프트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로프트 기능은 형상 리본 탭의 기본 형상 기능에 있습니다.
03. 첫 번째 스케치와 해당 스케치에서의 시작점을 선택하고 휠 버튼을 누릅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스케치를 선택하고 시작점을 선택한 후 휠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시작점을 어디로 지정하는지에 따라 형상의 뒤틀림 정도가 달라집니다. 모든 설정을 마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로프트가 어떤 기능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로프트는 일반적인 부품을 설계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사용하지 않겠지만, 약간의 디자인적인 요소가 포함되거나 복잡한 형상을 주로 설계하신다면 필수로 알아두어야 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한 번쯤은 사용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3D CAD 관련 예제 파일과 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 보세요~!
또,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점 또는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또는 1:1 문의를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